개요: 제품 서비스 출시 후 마케팅의 관문을 거쳐야 한다. 마케팅에서 카피라이팅은 뗄래야 뗄 수 없음. 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막막할때 한번 생각해볼 이슈들을 정리함.
우리는 3초 세상을 산다. 오늘날은 그야말로 초미세 관심의 시대. 글, 푸시알림, 이메일, 광고, sns게시물 등의 디지털 매체를 통해 약 600억개의 메시지가 쏟아짐. 1인 하루평균 11시간 동안의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고, 90미터 분량의 콘텐츠를 스크롤 한다.
카피라이팅이란 콘텐츠의 홍수속에서 내 제품/브랜드가 발견되도록 신호를 보내는것.
카피라이팅이란?
오프라인: 간판, 옥외광고, 전단지, 브로셔, 리플렛
온라인: 상세페이지, 웹사이트, 앱, 광고배너, 영상, SNS, 콘텐츠, CRM 마케팅 콘텐츠 (이메일, 메시지, 앱푸시 등)
동네 식당도 스타트업창업에서 앱을 개발한 개발자 모두 카피라이팅 스킬이 필요하다.
카피라이팅: "사람들이 특정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는 마케팅 문구 (copy)를 작성하는 행위"
특정행동 구성요소
인지 | 감정 | 행동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시작 "텍스트" | 사람들이 브랜드/상황에 대해 생각할 때 떠올리는 감정 |
구매, 결제, 회원가입 |
이미지 , 영상, 사운드 등 복합 매체로 확장 가능 | (예: 토스 VS 신한은행) 금융은 쉽고 간편해 --> 편리함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신뢰 믿음 |
카피라이팅의 최종목적 |
카피 활용 예시
카피 | '다용도 우비' | '두려움은 정신을 죽인다' | '사계절 입는 레인코트' |
특징 | 제곧내 | '듄' 명대사. 아웃도어 강조 | 기능 확인, 영문워딩 |
반응 | 우비에 5.9만원?! | 그래서 뭘 파는거지? | 오. 우비. 오. 레인코트 |
할인쿠폰보다 좋은 카피가 더 나은 선택인 이유
- 출혈경쟁 없이 내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도
- 대기업, 빅브랜드 사이에서 내 브랜드 각인
- 고객과의 신뢰 구축
- 브랜드 이미지와 아이덴티티 강화
- 구매유도 / 판매촉진
광고비를 무조건 높이는 것 보다 현명한 카피라이팅으로 전환률을 개선하는것이 더욱 경제적이다.
특히 마케팅에 무작정 투자하기 어려운 스타트업은 내 선에서 최대 효율을 끌어내는것이 중요.
카피라이팅 유형별 접근 방법
1. 마케팅 카피라이팅
"이거 한번 사봐!" 구매 유도
공감을 기반으로 빠르게 시선을 끄는 특징
- TV 광고, 전단지, 상세페이지, 카카오톡 메시지, 배너광고 등
- 명확한 메시지
- 명확한 액션 유도
- 시선을 사로잡는 "후킹(hooking)"
- 신선한 표현과 문장 공감
2. 브랜딩 카피라이팅
직접적인 행동 촉구보다는 인지와 감정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공략
"고객이 우리를 이렇게 생각해 줬으면!" 공감유도
- 슬로건, 캐치프레이즈, 태그라인 = 가치와 비전을 압축한 메시지
- 마케팅 콘텐츠에도 활용 "헤드카피" 혹은 "키카피"
- 고객이 이 브랜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동기부여
3. 소셜미디어 카피라이팅
플랫폼에 따라 적합한 메시지
- 활용플랫폼: 인스타그램, X, 페이스북, 블로그 등등
- 소통 + 고객 관계 형성 중심
- 단순한 카피
- 브랜드 톤앤매너
- 플랫폼 유저를 고려한 문구 (소통하는 어투)
- 맞춤법구애 없이 유행어나 신조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며 이모티콘 활용
- 유료 광고로 활용 -랜딩페이지로 리디렉션
- 사례: 올리브영
4. 뉴스레터 카피라이팅
목적과용도 (정보 VS 광고)에 따른 메시지
- 메일을 열어보게 만드는 제목
- 내용 미리보기
- CTA(call-to-action)
- 호기심 지각
- 빠른 액션
- 위치 - 문구 - 혜택
목적용도 | 정보성 | 광고성 |
컨텐츠 구성요소 | ✅ 수신자에게 반드시 전달해야 할 필요가 있는 정보 ✅ 빠른 요점 파악, 정보 전달 중심 ✅ 예시: 업데이트 안내, 소식전달 |
✅ 전송자에 관한 정보 또는 전송자가 제공할 재화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 ✅ 직접적인 행동 유도 ✅ 예시: 광고가 포함된 뉴스레터, 신제품 홍보메일 |
✔️ 궁금증을 유발하는 제목 (인싸들이 뭐하는지 궁금해서 클릭)
✔️ 뉴스레터 내용 요약 (본문 내용을 보지 않아도 내용파악 가능)
✔️ 본문에서 질문을 던지고 아래에 CTA 버튼으로 답을 확인하게 하는 방식으로 클릭 유도
카피라이팅과 UX 라이팅의 차이는?
카피라이팅 | UX 라이팅 (User Experience Writing) |
세일즈를 위한 매력적인 문구 예: 광고카피, 상세페이지 텍스트 등) |
사용성을 위한 웹사이트/앱 인터페이스 텍스트 (예: 버튼, 메뉴 항목, 알림, 오류 메시지 등) |
제품을 경험해 보지 못한 잠재 고객 대상 | 실제로 내 서비스에 들어온 사용자 대상 |
독립적인 스토리텔링 (설득하는 말하기, 메세지 전달) | 상호 작용하는 문구 ie) 구매하기 버튼이 아무 의미없이 떠있으면 사용자가 이해하지 못함 |
정보전달 + 감정전달 | 사용자의 쉽고 효율적인 경험 |
과장이나 수식 활용 많음 | 사용성과 직접적으로 연결 = 쉽고 단순한 문장 |
카피라이팅 또한 사용성과 접근성을 고려 UX 라이팅 또한 사용자에게 안내함과 동시에 마케팅적 요소를 함께 지님 고객이 읽고, 보고 행동해야 하니 쉽고 단순한 문장이 필요 |
고객 이탈을 만드는 10가지 카피라이팅 실수
좋은 카피란 구매를 이끄는 역할을 잘 수행하는 카피다.
실수 1. 너무 많은 메시지
- 직관성 없음.
- 메세지 모호함
- 키워드 기억에 남지 않음
>>솔루션<<
- 많이 보여주는것보다는 전략적으로 보여주기
- 소비자의 머리에 기억되게 만드는 카피를 만들기
실수 2. 타깃(target)고객을 파악하지 않은 카피
친구에게 말하는것과 직장상사에게 말하는 말투는 다르다.
내가 말을 거는 대상에 대해 명확히 파악하지 않고 일단 말부터 던지는것.
고객을 알지 못한 채 일단 메시지를 작성하면 메시지가 전달 되지 못함.
- 고객이 '나에게 말을 걸고 있는지' 알 수 엇음
- 고객이 관심 가질만한 소재로 말 걸 수 없음
- 읽은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은 보이스톤( voice & tone) 사용
>>솔루션<<
- 카피 작성 전, 내 고객을 사전에 조사하고 이해하는 작업 선행
실수 3. 하고 싶은 말 단순 나열
- 판매자 중심의 언어
- 제품 "자랑"
- 공감 부족
- 문제점 해결 안됌 🤷
VS
>>솔루션<<
- 고객 관점의 경험
- 제품의 특징 그 자체보다는 제품이 고객에게 왜 필요한지 설명
- 공감 + 문제점 해결 🙆
- 판매자가 하고싶은 말 보다는 고객이 듣고싶은 말
실수 4. 너무 어려운 전문 용어
- 업계, 제조현장에서만 쓰는 전문용어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움
- 고객이 제품에 대해 이해하지 못함
>>솔루션<<
- 생각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
- 회사 지인 등에게 문장 검수
- 제품을 설명하기 위해 전문 용어가 반드시 등장해야 한다면, 그 전문용어를 풀이하는 카피도 꼭 함께 활용
실수 5. 지나친 영업 (최저가, 할인)
- 쉽지만 지속가능성 낮음
- 출혈 경쟁
- 브랜드 이미지 영향
- '어차피 나중에 또 할인할텐데 나중에 사지 뭐'
- 싼 가격➡️ 비용절감 ➡️ 품질저하 ➡️제품 하향 평준화➡️ 매출➡️매출 하락
👉 카피라이팅의 목표: 브랜드 인지도 높이고 제품 매출 상승
이 모든 목적에 부적합함
실수 6. 구매 여정 단계를 고려하지 않음
각 단계에서 필요한 행동이 다르다. 구매여정의 단계를 고려해서 카피라이팅에 의도하는 행동을 넣어주어야 한다.
>> 기능성 티셔츠 판매 예시<<
단계 | 인지 | 고려 | 구매 |
주요 내용 | 후킹할 수 있는 카피 공감대 형성, 호기심 자극 |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카피 신뢰도, 고객 관계 형성 |
행동을 결심하게 만드는 카피 행동하게 만드는 CTA |
예시카피 | "땀 난것도 냄새나는 것도 아무도 몰라!" | "땀이 잘 마르는 기능성 특수 원단 데일리 티셔츠" | "올 여름 폭염 미리 대비하기" |
실수 7. 모호하고 진부한 카피
- 구체적이지 않고 의미 없는 형용사의 무분별한 나열
- 체감할 수 없고, 사람에 따라 다르게 이해
- 내 제품이 아닌 다른제품에서도 할 수 있는 말
- 내 제품에 시선을 집중시킬 수 없음
실수 8. 맞춤법/ 오탈자 확인이 되지 않은 카피
- 텍스트 = 신뢰
- 예외는 있음: "Think Different" , I'm loving it !
- 고객 설득이 가능하다면 약간의 변형도 가능
실수 9. 노출 화면을 무시한 카피 (특히 모바일)
- 보이지 않으면 읽을 수 없음
>>솔루션<<
- 긴 문장, 화려한 디자인 보다는 가독성 +전달력이 중요
- 폰트 싸이즈, 줄간격 등은 디자인적 요소이기도 체크 포인트임
- 하지만 텍스트 자체가 너무 길지 않은지, 호흡이 끊기지는 않는지 우선 점검
실수 10. 증명 혹은 약속할 수 없는 표현 및 과장
- 광고 심의 기준 = 광고계의 도로교통법
- 공통: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 품목별 세부: '화장품법', '식품 등의 표시 광고에 관한 법률', '의료기기법' 등
- 심의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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