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개발캠프(2025)/기타학습

브랜딩과 세일즈 01_네이밍 기초 (week 4)

 

 

  개념 의미 중요성  
  상표 브랜드나 제품명 등을 지칭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표장
상표출원을 통해 내 브랜드 보호  (ie. 봉구비어VS 봉쥬비어)   
  웹 기반 SEO 검색 시 내 브랜드, 내 상품의 이름이 맨 위에 나오도록 한다.  내 브랜드 외에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한다   
  도메인  자사몰이나 홈페이지 활용 업종이라면 도메인 확보는 꼭 필요함
추천도메일: 국제도메인인 com, net, org 순서
kr. co.kr 도 가능 (초보단계에서는 크게 문제 없음)
   
  육하원칙 질문 던지기 what, who, why , how, where, when     

 

 

 

 

 

구분 의미 check
What  브랜드 및 상품설명- 어떤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나요?  상품명인가? 
브랜드명인가? 
회사명인가?
= 우리 브랜드 정리 필수 
Who 핵심 고객 성별 및 나이대 - 타겟 고객층은 누구인가요? 주로 표시될 곳(웹, 매장간판, 어플)
감정이나 이미지 (형용사나 부사, 생기펄펄, 싱싱한 등)
한글vs 영어
컨셉 (감성, 진중, 친근, B급) 
선호 글자 수 
핵심키워드 브랜드 핵심키워드 3가지 - 브랜드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제품 혹은 서비스의 철학
브랜드 스토리, 창업 배경
꼭 들어갔으면 하는 단어
생각해보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이름의 이유
키워드 다듬기 경쟁사와의 공통점 속 차별점 - 직키추키 직관적 키워드 
제품관련: 독서, 북, 리드, 모임
컨셉관련: 전달자, 즐거움, 밝음, 어라운드
(네이버 쇼핑에서 경쟁사들의 브랜드 이름을 참고)
추상적 키워드
형용사: 편안한, 건강한, 빛나는, 보는, 새로운
명사: 북 , 사진, 책상, 종이
(브런치 돋보기 눌러서 핵심 키워드 검색 시 나오는 내용들을 참고)

 

 


>>사업적인 측면에서 이름 지어보기<<

  • 4글자 이하의 이름
    • 3글자가 가장 이상적 (다이소, 이케아, 와디즈)
    • But 3글자 중 적당한 이름이 없을 확률 높으므로 4자 이하로 기준을 잡고 시작
    • 그 이상으로 길어지면 유치해짐
    • 2자는 네이버 중복 노출로 잡히게될 확률 높음 (파생 브랜드의 가능성이 높음--> 한울, 큐브 등) 
  • 검색 시 다른 글이 나오지 않는 이름 
    • 내 회사 이름 검색 시 가망 고객이 우리 회사와 서비스에 대해 검색했을때 바로 뜨는 이름이 되어야 함. 
    • 온라인 사업 시 '웹 기반' 이름은 굉장히 중요
    • 요즘은 오프라인 사업도 지도 등 플레이스에서 검색으로 잡히므로 오프라인 사업 또한 SEO적 관점에서 이름 짓는것이 중요
      • ie. 유러빗스튜디어
    • 검색 시 다른 글들도 나오면 정말 좋지 않음
      • ie. CAKE (영어 회화 학습 앱) 
  • 네이버 검색 시 '검색어 제안' 이 뜨지 않는 이름 
    • 검색어 제안이 뜬다는 것은 내 사업보다 더 유명한 단어가 있다는 의미
    • 비슷한 성격으로 너무 유명한 이름이나 회사를 연상시킬 수 있는 이름도 지양
      • 반티캄 - 반디캠
      • 스타박스 -스타벅스

 


 

>>상표 만드는 기법<<

(상표적인 접근에서 전략적으로 짓는것이 중요) 

 

  기법 명 방법 (상표출원가능성)  
PLUS
합성기법
직접+직접 이미 있는 조합의 단순 조합 (하) HAPPY BATH
Dr. FORHAIR
  직접+ 추상 (중상)   medicube
육풍
  직접+새단어 기존에 있는 단어와 새로운 단어 합침 (상)  Dr.Jart+
make p:rem
PLUS
더하기법
일반합성기법 키워드의 앞, 뒤 일부분을 합성시키는 기법 Whisen(whirlwind +Sender)
Groupon(Group + Coupon)
아침햇살, Bodyshop
Fedex (Fedral Express) 
  오버래핑 기법 두개의 키워드를 겹쳐 써서 자연스럽게 연결 Milkis (Milk + Kiss)
Bestore (Best +Store) 
  이니셜 기법 키워드를 나열한 후 이니셜을 결합하는 기법
내가 할 업태나 업태의 성향에 따라 생각나는 키워드를 나열한 후 이를 조합하는 네이밍을 하는 기법
위메프 (we-make-price)
DIOS (Delux, Intelligent, Optimum, Silent)
PAVV (Powerful Audio, Vast Vision)
티몬 (Ticket Monster)
쿠팡 (Coupon이 팡팡!) 

  문장 이니셜 기법 한 문장에서 각 단어의 이니셜을 따서 만드는 기법  KORANDO (Korea Can Do) 
TOSCA (Tomorrow Standard Car) 
  플러스 기법 기존 단어에 A, X, O, Y, S 등의 약자를 덧붙임을오써 의미 연상성은 유지하면서 신성감, 고급감 등을 배가시키는 기법 Asiana, Lemona, Timex, Galleria, Benefit
  전치사 조동사 기법 키워드 앞, 뒤에 전치사 조동사를 붙여 합성하는 기법 CYON (Cyber + on) 
Melon (Melody + on)
Instyle (In + style)
Direct
직접적 표현 네이밍
문장형 기법 한 개의 단어가 아닌 서술 형태의 문장을 그대로 브랜드로 사용해 화제성과 차별성을 꾀하는 기법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계란을 입혀 부쳐 먹으면 정말 맛있는 소시지
(+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갈아만든 배) 
  압축 기법 기존의 긴 이름을 간략하게 압축하여 부르게 하는 기법 세바퀴 (세상을 바꾸는 퀴즈)
스토커 (스타 토크 커버스토리)
* 키워드 문장 기법- 꽃을 든 남자
  시각: 뒤집기 기법 선택된 키워드를 뒤집어서 표현하는 기법 Olleh (hello)
Evian (Naive)
  청각: 기법 상품의 이미지를 음이 가진 음감을 이용해 표현함으로써 제품 특성을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기법 TROMM, 뿌셔뿌셔, 짜요짜요, 요미요미 
* 의성기법- 사각사각 (과일주스 전문점)

 

네이밍 후 체크리스트  (3-4가지 이상은 해당 되어야 함) 

✅ 4글자 이하의 이름

✅ 검색 시 다른 글이 나오지 않는 이름

✅ 네이버 검색 시 ' 검색어 제안'이 없는 이름

✅ 상표 출원이 가능한가 - KIPRIS에서 상표 확인

✅ 도메인 구입이 가능한가 - hosting.kr 참고

 

이 hosting.kr이 궁금해서 들어가봤더니 정말 간단하게 내가 원하는 도메인 현황과 가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메인 판매는 근데 누가 하는건가? 이거 국가에서 관장하나? 아니면 이미 이 모든걸 사둔 업자가 판매하는건감...? 

hosting.kr에서 도메인 검색

 

 


그래도 네이밍이 어렵다면...  (작명꿀팁 도구)

 

1. 외래어/외국어 

체코어-라틴어-이태리어-불어-독일어

체코어가특히 갬성지수가 높음

 

 

2. <브랜드 네이밍 백과사전> 

마찬가지로 테마별로 단어들을

한국어-영어 -독일어-프랑스어-이태리어-서반아어-라틴어-러시아어-그리스어-일본어-중국어

순서로 모아놓은 책.

네이밍시 reference로 활용 가능 

 

3. 워드로우 (단어 조합형 네이밍 시) (https://wordrow.kr/)

하지만 이건 어느정도 정해놓은 틀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함. 

나는 일단 아무것도 없으므로 패스

 

 

4. 네임릭스닷컴 (https//namelix.com)

가장 독특하고 재밌다고 생각했던 툴이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 브랜드 이미지를 작성하면 자동으로 브랜드 이름과 디자인도 함께 해준다.

세상 진짜 좋긴 좋다. 

강연시기는 꽤 오래전이라 혹시나 했지만 여전히 존재하는 홈페이지

 

 

이름의 스타일, 어느정도 랜던성을 줄 건지, 비즈니스 디테일을 작성하고 generate를 누르면

 

 

자기가 알아서 만들어줌

 

 

 

완성본. 스크롤을 내리면 더 많은 디자인을 볼 수 있다.

 

 

놀랍다. 디자인까지 완성 된 업장 네임들이 이런 형태로 좌르르르르륵 쏟아진다.

이걸 보면서 차근차근 네이밍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brainstorm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클릭하면 해당 상호의 또 다른 디자인들을 보여준다.

 

내가 마음에 드는 상호를 클릭하면 그 상호를 또 다른 디자인으로 재구성하여 보여주는 페이지도 있다.

이런걸 안봐버릇 한 머글의 눈은 즐거움... ^^

특히 디자인이 전반적으로 모던모던 블링블링 하여 요즘 트랜드 공부하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이걸 무료로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써볼 수 있다. 

이런 툴들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해서 좋다. 

 


 

>>기타<<

도장: 모두싸인

로고: 핀터레스트 활용

명함: 비즈하우스